본문 바로가기
Study

[정처기 실기] 핵심 키워드 5문제 (1)

by jisayDeveloper 2024. 3. 3.
728x90
반응형
SMALL

1. 시제품을 끊임없이 제작하며 사이클을 반복하는 개발 방법론으로, 워터풀과 대조적이며, 소프트웨어 개발을 넘어 기업 경영 전반에서 사용되고있다.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사항과 환경변화에 능동적인 이 ㅅ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쓰시오.

 

정답 : 애자일(Agile)

 

2.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리팩토링(Refactoring)을 하는 목적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답 :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하고 수정하여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3. 요구사항 확인에 대한 다음 설명에서 괄호(1,2)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 1 ) 요구사항은 시스템이 무엇을 하는지, 어떤 기능을 하는지 등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제공받기를 원하는 기능이나 시스템이 반드시 수행해야하는 기능을 의미
( 2 ) 요구사항은 품질이나 제약사항과 관련된 요구사항으로, 시스템의 장비 구성, 성능, 인터페이스, 테스트ㅡ, 보안 등의 요구사항을 말한다

답 :(1) 기능 (2) 비기능

 

4. 빈칸에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   ) 다이어그램은 UML 다이어그램 중 객체들을 ( ) 로 추상화하여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으로 대표적인 구조적 다이어그램이다. (   )는 각각의 객체들이 갖는 속성과 메소드를 표현한 것으로 3개의 구획으로 나눠 이름, 속성, 메소드를 표기한다.

답 : 클래스

 

5. UML에 대한 설명으로 빈칸에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UML은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로 사물, ( 1 )다이어그램으로 이루어져있다

- (  1 )는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연관, 집합, 포함, 일반화 등 다양한 형태의 (  1  )가 존재한다.
- (  2  )는 UML에 표현되는 사물의 하나로 객체가 갖는 속성과 동작을 표현한다. 일반적으로 직사각형으로 표현하며, 직사각형안에 이름, 속성, 동작으르 표기한다
- (  3  )는 (  2  ) 와 같은 UML에 표현되는 사물의 하나로 ( 2 ) 나 컴포넌트의 동작을 모아놓은 것이며 외부적으로 가시화되는 행동을 표현한다.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없으며 (  3  ) 구현을 위한 (  2  )또는 컴포넌트와 함께 사용된다.

답 : (1)관계 (2)클래스 (3)인터페이스

 

728x90
반응형
LIST